광고 : 오프라인 광고의 건재와 온라인광고 비젼

미국인의 82%가 온라인으로 정보를 검색하고 93% 사람들이 모바일폰을 소유하고 1억5천5백만의 사람들이 페이스북을 사용함에도, 소매상인들은 여전 60-70%의 광고예산을 종이 인쇄 홍보물에 소비하고 있으며, 아직까지 온라인광고 접근성은 높지 않다고 Consumer 360 Conference에서 닐슨은 발표하였다.

이날 발표된 내용을 정리해 보면, 아직까지도 상당수의 소비자들은 종이로 된 인쇄 홍보물을 선호하거나 익숙하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디지털의 경우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광고 효용성과 성과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광고 전환율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는 것이다.

이번 조사에 의하면 구매자들의 60% 정도가 집으로 배달되어 온 전단지나 신문에 삽입된 홍보물을 보는데 반해, 온라인으로 보는 상품정보는 상대적으로 미미하다는 것이다. 다만 페이스북을 비롯하여 온라인광고와 배너 등은 사람들이 신경을 덜 쓰거나 적게 보게됨에도, 실제 전환율이 높아 광고효과가 큰 것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아울러 향후에도 90% 정도의 소비자들이 인쇄된 홍보물을 선호하고, 70% 이상의 소비자들이 전자메일과 전통적인 웹사이트에서 정보를 검색하며, 33% 정도의 소비자들은 소셜네트워크나 스마트폰에서의 구매활동에 관심이 있다고 조사되었으며, 젊은 세대들일수록 디지털 환경에서의 쇼핑을 선호하며 정보소비량도 왕성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종이 홍보물은 소비자들을 상점으로 불러모으는 역할을 하며, 디지털 채널들은 소비자 보상과 단골을 만드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2010년 기준으로 볼 때 인쇄물 홍보 전환율은 20%정도로 과거 2005년 28% 전환율과 비교하여 효과가 낮아졌으나, 다양한 상품군들의 조합과 배포시기 등을 조절함으로써 소비자 전환율을 일정정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오프라인 소매상이 온라인 마켓팅을 이해하여 효과적인 성공을 거두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할 필요가 있으며, 적절한 광고믹싱을 통해 평균치보다 높은 실제적인 효과를 거두는 전략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과거 소비자 구매패턴을 파악한 후에 진행하는 것이 온라인 ROI와 오프라인 매출 증대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독창적인 제품과 가격이 동반된 홍보문구 같은 것들도 상당히 효과적이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홍보를 적절하게 병행하여 수익을 극대화 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이 닐슨의 조언이다.

  • 온라인 광고는 오프라인 판매향상에 도움이 된다.
  • ROI는 기존 매체효과보다 높다.
  • 모든 온라인 캠페인이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 성공은 기존 단골보다는 신규고객에 의해서 이끌어진다.
  • 오프라인 홍보에 반응한 고객들이 온라인 광고 노출에 의해서 반응하는 것은 아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