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IBM비즈니스가치연구소, SNS 사용자는 쿠폰에 더 민감하다.

전통적으로 기업들이 추구하는 매출증대, 기업가치 향상, 브랜드제고, 사회에서 기업 리더쉽의 향상, 인식의 변화가 최근의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고객과 소통하고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는 인식이 최근의 인식이다.

그러나 최근의 추세를 반영하여 실질적이고 실체적인 전략없이 소셜미디어를 쉽게 인식해서 접근하는 기업의 경우 이런 저런 문제들과 이슈들을 만들고 있기도 하는데, 그 중의 상당부분이 지속적인 정보의 업데이트나 멘숀에 대한 무반응 이거나 혹은 너무나 상업적인 목적의 운영 방향 등이다.

기업이 제고하고 고려해야 할 중요한 부분은 기업과 커뮤니티 관계에 있는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의 가치가 무엇이고 그들이 기업에 무엇을 바라는지 명확히 파악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런 점에서 최근 ‘IBM Institute for Business Value’의 연구조사에 따르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사용자들의 최우선의 목적은 할인된 상품들의 확보이다. 그 다음으로 실질 제품의 구매와 서비스 지원, 제품 평가나 후기등의 활용, 일반적이거나 혹은 전문적인 어떤 정보의 획득이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목적으로 나타났다. 최근에 많은 마켓터와 일반 사람들이 믿거나 생각하는 것과 달리 소속감이나 관련 정체성의 만족감으로 소셜미디어에서 기업과 상호작용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들은 맹목적인 맹신 보다는 구매 프로세스나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이 바라는 바를 잘 반영하여 보다 정교한 모니터링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확보해야 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는 무수한 소셜미디어들이 존재하는데, 기업의 가치와 직결되거나 혹은 잠재적인 고객들을 위해 적절하고 명확한 계획하에 해당 소셜미디어를 사용해야 할 것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