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2012 : 주요 기술비즈니스 분야, 가트너

1. 자금이체 (Money Transfer)

사용자들이 다른 이들에게 단문메시지(SMS) 등을 통해 금전을 보낼 수 있는 서비스. 기존 자금이체 서비스에 비해 저렴하고 빠르고,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규제 및 운영 위험을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안고 있다.

2. 위치기반서비스 (Location-Based Services)

생산성 측면이나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최근 각광받는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와 연계해 가치를 발휘할 것을 예상된다. 세계적으로 LBS 사용자는 올해 9,600만명에서 오는 2012년에는 5억2600만명으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3. 모바일 검색 (Mobile Search)

모바일 검색의 궁극적 목적은 휴대폰상에서 판매와 마케팅 기회를 높이는 데 있다. 업체들은 이를 달성하기 위해 모바일 검색을 위한 사용자 경험을 개선, 자주 활용토록 하는 데 힘쓸 것이다.

4. 모바일 브라우징 (Mobile Browsing)

올해 전체 휴대폰 중 60% 가량이 모바일 브라우징을 이용할 수 있지만, 2013년이면 그 비율이 80 %로 증가하게 될 것이다. 모바일 웹은 대다수 기업들의 B2C 모바일 전략의 핵심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5. 모바일 헬스 모니터링(Mobile Health Monitoring)

IT와 모바일 통신을 이용해 원격으로 환자를 진단하는 등의 편의를 제공하는 모바일 헬스 모니터링 서비스는 환자들에게 의료비 절감효과 뿐만 아니라 좀더 향상된 의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준다. 현재 대부분의 국가에서 초기단계에 머무르고 있지만 향후에는 모발 헬스케이 모니터링 제품들과 서비스는 업체들에게도 중요한 수익원으로 부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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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모바일 지불(Mobile Payment)

모바일 지불은 통상 세 가지 목적을 위해 이용된다. 우선은 기존 지불의 대체 수단이다. 두번째는 온라인 지불을 좀더 편리하고 쉽게 제공하기 위해서다. 세번째는 보안강화를 위한 인증을 위해 활용된다. 관련 기술이나 사업모델이 워낙 다양하고 국가나 지역별로 관련 규제가 상이하기 때문에 매우 세분화된 시장이다.

7. NFC 서비스(Near Field Communication Services)

근거리무선통신(NFC)은 대략 10센티미터내에서의 비접촉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한다. 주요 활용분야는 소매, 운송, 개인식별, 고객카드 등 다양하다. 사업자들의 다양한 사업모델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가장 큰 장애물은 이동통신 사업자와 서비스 제공기업, 예를 들어 은행, 운송회사 등과의 비즈니스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일이 될 것이다.

8. 모바일 광고(Mobile Advertising)

2008년 모바일 광고에 집행된 금액은 5억3200만달러로 집계됐는데, 오는 2012년에는 75억달러로 급팽창할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 인터넷 상의 컨텐츠를 통해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수단의 하나다.

9. 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징(Mobile Instant Messaging)

지금까지 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징의 확산을 가로막았던 요소는 가격과 사용성에서 찾을 수 있다. 향후 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장은 또한 모바일 광고와 소셜네트워킹 등에 있어 또다른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10. 모바일 음악(Mobile Music)

벨소리 등 일부를 제외하면 사실 모바일 음악 분야는 지금까지 매출 진작 측면에서 실망스러움을 안겨줬다. 일부 업체들이 혁신적인 모델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변화가 예상된다. 애플의 아이튠즈는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앞세워 차별화에 성공, 소비자들이 음악을 돈을 주고 구입하는 풍토를 만들어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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